- [성경본문] 로마서8:28 개역개정
-
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롬 8:28)
2020. 8. 9. 주일예배
작성자 : 권혁길 목사(부산은광교회)
본문 롬 8:28절에 보면,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께 부름을 받았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주의 성도들에게 정말 천금보다도 더 귀한 말씀입니다. 이 말씀 때문에 많은 성도들이 어렵고 힘든 가운데서도 용기와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살아왔기에 오늘의 복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정말 귀한 말씀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 즉, 은혜로 부름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모든 일(상황)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모든 것은, pa'"(파스) 온갖, 각각의 모든, 어떤 것이든지, 전체, 전부 라는 뜻이고, 선은, ajgaqov"(아가도스) 탁월한, 우수한, 좋은, 훌륭한, 이란 뜻입니다. 그러니까 우리의 모든 삶을 간섭하시는 하나님께서 삶의 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우리에게 유익하게 하시고, 탁월하게 하시며, 훌륭하게 하시고 형통하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 삶의 현장에서나, 신앙생활을 하는 중에서나, 또는 사명을 감당하다보면 때로는 감당하기 어려울정도로 힘든 상황을 만나기도 합니다. 또는 예상치 못했던 일들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당황하기도 하고 혼란스러울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에게는 그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1. 지나온 날을 돌이켜 보면 그렇습니다.
* 자신의 삶을 되돌아봅시다.
지나온 삶을 되돌아보면 모든 것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때는 힘들었지만 지나고 보니 그것이 유익이 되었고, 그 상황이 그 때는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이제 보니 하나님의 섭리였고, 그 당시는 손해 같았으나 결국은 유익이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때는 망하는 줄을 알았는데 결과적으로는 더 잘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요셉의 삶의 경우를 보세요.
창세기 37장부터 등장한 야곱의 아들 요셉의 생애를 보면, 요셉의 인생은 초장에 끝나는 줄로 알았습니다. 17세의 소년으로 형들에게 팔려서 애굽으로 끌려갔을 때 그는 아무 희망도 없었습니다. 다행스럽게 애굽 왕의 바로의 친위대장인 보디발의 집에서 가정 총무의 일을 볼 때에 잘 풀리는 듯 했으나 억울하게 누명을 쓰고 감옥에 들어갔을 때는 요셉의 인생은 끝났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요셉을 애굽 나라의 총리의 자리에까지 세워 주셨고, 7년 흉년 중에 자기 가족을 애굽으로 초청하여 살려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습니다. 형들에게 미움을 받아 팔렸기 때문에 애굽에 갈 수 있었고 억울하게 감옥에 갔기 때문에 바로왕의 신하를 만나서 애굽나라에 총리가 되는 길이 열렸습니다. 그야말로 요셉의 삶은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삶이었습니다.
* 우리 모두의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저의 삶을 돌이켜보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가운데서 합력하여 선이 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저도 내년이면 한국 나이로 70세입니다. 내후년 정년이 되어 은퇴를 하면 목회 생활 50년이 되고, 은광교회서의 사역 40년을 마치게 됩니다. 한 편의 영화를 찍어도 충분할 만큼 많은 사연이 있었습니다. 돌이켜 보면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서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었다는 고백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 은광교회의 43년의 역사나, 저와 여러분의 살아온 모든 삶을 종합해볼 때 모두가 다 같은 심정일 것입니다.
2. 현재의 삶도 그렇습니다.
* 현재 진행 중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과거의 삶을 간섭하시고 섭리하신 것 같이 우리의 삶을 현재도 인도중이십니다. 계 1:8절에 보면,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고 하셨습니다. 인생의 알파와 오메가이신 하나님께서 지금도 우리의 삶의 현장에 오셔서 모든 상황을 합력하여 선이 되게 하십니다.
*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이 되게 하십니다.
모든 것의 원문이 pa'"(파스) 온갖, 각각의 모든, 어떤 것이든지, 전체, 전부 라는 뜻입니다. 기쁨과 즐거움도, 고난과 역경도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이 되게 하십니다.
지금 내가 어떤 문제를 만났더라도 그것도 모든 것에 해당됩니다. 반드시 합력하여 선이 됩니다.
* 우리 교회의 모든 문제도 합력하여 선이 됩니다.
하나님께서 뜻이 계시어서 아들의 핏 값으로 세우신 주님의 몸 된 교회입니다. 우리 교회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리고 우리 성도들이 하나님을 지극히 사랑하기 때문에 반드시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 담임목사의 조기 은퇴와 교회합병도 반드시 선이 됩니다.
담임 목사가 2년씩이나 앞당겨 은퇴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저는 살신성인(殺身成仁)의 심정으로 은퇴를 결심했습니다. 젊고 유능한 목회자에게 목회현장을 넘겨드림으로서 교회의 부흥을 조금이라도 더 앞당기려는 심정으로 조기은퇴를 결심했습니다. 이런 결심을 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몇 년 전에 받은 전화 한 통이 있었습니다.
<은광교회지요? 영아부가 있나요? 실례지만 목사님의 연세가 어떻게 되시지요?>
저는 이 전화를 받은 후에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아~ 이 시대가 젊은 목회자를 선호하는 구나! 나보다 젊고 유능한 목회자가 있으면 바턴을 넘겨드리자! 라는 결단을 하고 몇 년 동안 기도하는 중에 후임자나 합병할 교회를 찾게 되었고, 이 문제를 놓고 오늘 공동의회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입니다.
제가 조기은퇴를 하는 것은 저에게는 상당한 모험과 새로운 사역을 위해서 준비해야할 것들이 많고 저의 노후의 삶을 위해서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의 부부가 결단하게 된 것은 교회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교회부흥을 앞당기어 교회부흥과 함께 더 많은 생명을 살려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함입니다.
저는 저의 조기 은퇴와 교회 합병으로 인한 목회자의 체인지업은 반드시 합력하여 선이 되리라고 확신합니다. 그리고 제가 늘 주장해온 우리 은광교회가 한국 교회의 모델이 되기를 원합니다.
더욱 감사한 것은 우리 교회와 합병하는 교회는 우리 교회보다 조금 더 많은 다음세대가 있고 목사님과 사모님이 매우 훌륭하시기에 정말 기대가 됩니다.
* 합력하여 선이 되는 것이나 교회가 합병하여 선이 되는 것은 같은 의미입니다.
물론 합력이나 합병이 절대로 쉬운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크게 어려운 것도 아닙니다. 합력이나 합병에는 대단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마치 큰 솥에다가 콩나물국을 끓이는 것과 같습니다. 콩나물국을 끓이려면 몇 가지의 재료가 있어야 합니다. 어떤 재료가 필요합니까?
콩나물, 소금, 파, 마늘, 고춧가루, 물, 등 몇 몇 가지가 있어야 합니다. 이런 재료를 개별적으로 한 가지씩 먹으려면 매우 부담스럽습니다. 그러나 큰 솥에 물과 함께 넣어서 펄펄 끓일 때에 기가 막힌 맛을 내는 콩나물국이 됩니다. 이것이 바로 합력이고 합병입니다. 다시 말하면 많은 고난과 역경과 시련이 좋고 나빴던 모든 일들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것입니다.
3. 앞으로의 삶도 그렇습니다.
* 하나님은 살아계십니다.
저는 교회 합병과 저의 은퇴를 위해서 많은 기도를 했습니다. 현재까지 38년간 목회를 했던 우리 교회가 나의 은퇴 후에 어떻게 될까? 라는 기대와 염려, 염려와 기대는, 만감이 교차한다는 표현이 맞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저에게 응답을 하셨습니다. 권혁길 목사야! 너는 정년이 되어 은퇴를 하지만 나 여호와는 정년도 없고 은퇴도 없단다. 너의 목회 현장에 내가 함께 했던 것과 같이 너의 후임 목회자에게도 함께 할 것이고 네가 원로 목사가 된 후에도 내가 은광교회와 너를 돌 볼 것이다. 원로목사는 교회의 축복의 통로이니 은퇴 후에도 끊임없이 교회를 위해서 기도하며 성도를 위하여 더 많은 축복기도를 하라. 는 응답을 받았습니다. 은광교회 앞으로 반드시 잘 됩니다. 반드시 부흥합니다. 할렐루야!
*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뜻대로 즉, 주님의 은혜로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부르심의 은혜가 감사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본문 말씀,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는 말씀대로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 모두가 잘 됩니다. 여러분의 가정도 잘되고, 직장도 잘 되고, 사업도 잘 되고, 자녀들도 잘 되고, 모든 것이 잘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모든 형편과 처지와, 그 어떤 상황도 모든 것에 다 포함됩니다. 그러므로 모든 것이 다 잘됩니다.
* 그러므로 장래에 대해서도 두려워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지나온 날 동안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이 되게 하신 하나님께서 지금도 함께 하시지만 미래까지도 함께 하십니다. 마 28:20절에,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 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고 하셨습니다. 세상 끝날 까지만 아니라 영원토록 함께 하십니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면 반드시 잘됩니다. 그러므로 개인적인 일이나, 가정과 직장 사업장은 물론 우리 교회도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면서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이 되게 하실 것입니다.
이제 중요한 것은 전능하신 사랑의 하나님과의 관계입니다. 하나님께 부름 받은 감사와 감격 속에서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본문 말씀에,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는 말씀 그대로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실 것입니다.
1. 과거에도 우리의 삶의 현장에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신 하나님께서,
2. 현재에도 함께 하시면서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이 되게 하시고,
3. 미래에도 모든 것들이 합력하여 선이 될 것입니다.
우리로 하여금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시려고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친히 오셔서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 위에서 보배로운 피를 흘리셨습니다. 그 은혜로 우리가 구원을 받았으며 하나님의 은혜가운데서 살고 있습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도록 성령께서도 영원히 우리를 떠나지 아니하시며 함께 하십니다. 그러므로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복을 받으시기를 축복합니다.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