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 담임목사 >
  • 설교(요약)
오직 믿음으로 하라!
권혁길 2017-02-03 추천 0 댓글 0 조회 1325
[성경본문] 히브리서11:1-3 개역한글

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2.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3.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오직 믿음으로 하라(11:1-3)

2017. 2. 5. 주일예배

작성자 : 권혁길 목사(부산은광교회)

지난주에 오직 믿음으로! 라는 말씀을 전하면서 오직 믿음으로 구원을 받으며, 오직 믿음으로 기도응답을 받으며, 오직 믿음으로 승리하고, 오직 믿음으로 복을 받는 다는 말씀을 드렸다. 이처럼 믿음이 중요하다. 오늘도 계속해서 오직 믿음으로 하라!”는 말씀을 드린다. 오직 믿음으로 해야 할 이유가 무엇일까? 1절 말씀과 같이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가 되기 때문이다. 3절에 보아도 모든 것이 믿음으로 지어졌다고 했다. 성경에 나타난 크고 작은 많은 기적과 사건들이 다 믿음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히브리서 11장은 바로 그런 믿음에 의하여 나타난 역사를 기록한 장이다. 그러면 우리가 오직 믿음으로 해야 할 것이 어떤 것들인가?

 

1. 믿음으로 생각해야 한다.

* 마음의 생각이 중요하다.

사람의 마음속에 무슨 생각을 하느냐가 중요하다. 그 이유는 생각한대로 되어 지기 때문이다. 6:19절에 보면, 땅이여 들으라 내가 이 백성에게 재앙을 내리리니 이것이 그들의 생각의 결과라 그들이 내 말을 듣지 아니하며 내 율법을 거절하였음이니라고 하였다. 이처럼 모든 생각은 결과를 가져온다.

* 11:5절에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나와서 광야생활을 하는 중에 이런 말을 했다. 우리가 애굽에 있을 때에는 값없이 생선과 오이와 참외와 부추와 파와 마늘들을 먹은 것이 생각나거늘이라고 했다. 그런데 생각으로 그친 것이 아니라 그 생각이 불만과 불평으로 변했고, 불평하는 그들에게 메추라기를 보내어주셔서 고기를 먹게는 하셨지만, 11:33절에 보면, 고기가 아직 이 사이에 있어 씹히기 전에 여호와께서 백성에게 대하여 진노하사 심히 큰 재앙으로 치셨으므로 라고 하셨다. 이처럼 잘못된 생각은 잘못된 결과를 가져온다.

* 그래서 하나님께서 이사야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시기를, 55:7절에 보면, 악인은 그의 길을, 불의한 자는 그의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그가 너그럽게 용서하시리라고 하셨다.

* 그러므로 우리는 불의한 생각, 나쁜 생각, 하나님께서 싫어하시는 육신의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가야 한다. 마귀는 우리에게 때때로 나쁜 생각을 우리 마음에 넣어준다. 퇴폐적인 생각, 음란한 생각, 교만한 생각, 부정적인 생각, 육신적인 생각을 넣어준다. 13:2절을 보면, 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라고 했다. 결국 가룟유다는 망했다. 그래서 로마서 8:6절에 보면,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고 했고, 8:7절에서는,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고 했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원수가 되는 육신의 생각을 버리고 오직 믿음의 생각 즉 영의 생각을 해야 한다. 8:6절에 보면,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고 하였다.

* 3:20절에 보면,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라고 하셨다. 생각하는 모든 것을 더 넘치도록 하신다고 하셨으니 좋은 생각을 함으로써 좋은 것이 우리의 삶의 현장에 넘치게 하자. 생각한 것에 넘치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한 대표적인 예로 아브라함을 에를 들 수 있다. 11:19절에 보면, 그가 하나님이 능히 이삭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비유컨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것이니라고 하셨다.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하는 믿음의 생각 그대로 하나님은 이삭을 살려 주셨다. 이런 생각이 바로 믿음의 생각이다.

 

2, 믿음으로 말을 해야 한다.

* 사람은 누구나가 다 생각한 것을 말하게 된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말한 대로 된다고 하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말은 어디까지나 믿음의 말을 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믿음으로 믿음의 말을 해야 한다.

* 잠언 18:20-21절에 보면, [20]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말미암아 배부르게 되나니 곧 그의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말미암아 만족하게 되느니라 [21]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고 하였다. 우리의 말이 얼마나 중요한 가를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말을 함부로 하지 말고 꼭 필요한 말을 해야 하며, 믿음의 말을 해야 한다. 왜냐하면 말한 대로 되기 때문이다.

* 14:28절에 보면,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내 삶을 두고 맹세하노라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라고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하는 말을 다 듣고 계신다. 그리고 우리의 말이 하나님의 귀에 들린 그대로 행하신다.

* 2:24절에 보면, 하나님이 그들의 고통 소리를 들으시고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세운 그의 언약을 기억하사라고 하셨다. 하나님은 우리의 소리를 들으신다. 기도소리도 들으시고, 탄식하는 소리도 들으시고, 감사하는 소리도 들으시고, 원망하는 소리도 들으시고, 우리의 입술로 말하는 모든 것을 다 들으시고 이루시는 하나님이시다.

* 11:20절에 보면, 믿음으로 이삭은 장차 있을 일에 대하여 야곱과 에서에게 축복하였으며라고 하였다. 믿음의 말로 축복을 하였는데 그대로 되었다. 11:22절에도, 믿음으로 요셉은 임종시에 이스라엘 자손들이 떠날 것을 말하고 또 자기 뼈를 위하여 명하였으며라고 되어있다. 요셉 역시 믿음을 말을 했는데 그대로 되었다. 이처럼 믿음으로 말을 하며, 축복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 7:22절에 보면,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가서 보고 들은 것을 요한에게 알리되 맹인이 보며 못 걷는 사람이 걸으며 나병환자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먹은 사람이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고 하셨다. 이처럼 믿음으로 된다고 말을 하라. 믿는다면 말을 하라. 고후 4:13절에, 기록된 바 내가 믿었으므로 말하였다 한 것 같이 우리가 같은 믿음의 마음을 가졌으니 우리도 믿었으므로 또한 말하노라고 했다. 믿음이 오면 말하라! 믿는다면 말을 하라! 말하는 대로 되게 하시는 하나님이시다.

 

3, 믿음으로 행하여야 한다.

* 우리가 믿음, 믿음 하지만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고 하셨다. 2:17절을 읽어보라.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고 하셨다. 죽은 나무에서 꽃이나 열매를 기대할 수 없듯이 죽은 믿음에서 역사가 일어날 수 없다. 2:22절에 보면,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고 하셨다.

* 믿음의 생각을 믿음으로 말 하고, 믿음으로 말 한 것을 믿음으로 행동하라. 그리할 때 믿음으로 행한 일에 복을 주신다. 1:25절을 보라, 자유롭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천하는 자니 이 사람은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고 하셨다.

* 행동하는 믿음을 가지라. 무엇이든지 믿음으로 해야 한다. 기도도 믿음으로 해야 한다. 21:22절에,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고 하셨고,

11:24절에 보면,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고 하셨다. 찬송도 믿음으로 하고, 헌신과 충성도 믿음으로 하고, 순종도 믿음으로 하고, 구제와 봉사도 믿음으로 하고, 섬김과 심는 것도 믿음으로 하라. 믿음으로 할 때 믿음대로 된다.

* 우리가 믿음으로 행하여야 할 이유가 무엇인가? 모든 것이 다 믿음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믿음으로 의로워진다. 5:1절을 보면,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라고 하셨다.

구원도 믿음으로 받는다. 2:8절을 보라.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하셨다. 믿음으로 복을 받는다. 3:9절을 보자.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고 하셨다.

믿음의 기도로 응답을 받는다. 5:15절을 보면,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고 하셨다. 또한 믿음으로 보호를 받는다. 벧전 1:5절을 보라. 너희는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고 하셨다.

그리고 성경에 나타난 모든 기적이 믿음을 근거하여 일어났다. 이처럼 믿음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믿음을 가지자. 이제부터 믿음의 생각을 하고, 믿음의 말을 하고, 믿음의 행동을 하자.

우리가 믿음을 가질 때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고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갈 때에 우리에게 상을 주시는 하나님이시다. 11:6절을 보라.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고 하셨다.

예수님은 우리가 하나님을 잘 믿으며 하나님 앞에서 온전하게 하시려고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 위에서 고난을 겪으셨다고, 12:2절에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렇게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갈 수 있는 것은 전적으로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 위에서 피를 쏟으신 예수님의 은혜다.

그리고, 고전 12:9절에 보면, 성령께서도 우리에게 믿음의 은사로 나타나시어서 우리를 돕고 계시니 정말 우리는 행복하다.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하나님의 선물 사진 권혁길 2017.02.10 0 1294
다음글 오직 믿음으로 사진 권혁길 2017.01.27 2 1261

47554 부산 연제구 고분로67번길 30-7 (연산동, 은광교회) TEL : 051-867-3515 지도보기

Copyright © 은광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18
  • Total138,500
  • rss
  • facebook
  • 모바일웹지원